실비 비급여: 보험 상품 결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실비 비급여: 보험 상품 결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실비 비급여: 보험 상품 결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보험 상품 결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실비 비급여란?

실비 비급여란 보험 계약 시 약관에 명시한 보험금 외에 발생한 실제 의료비 등 생활비용을 보장해주는 보험상품입니다. 의료진에게 진단서나 영수증 등 지불 증명서류를 제출하면, 보험금 청구 가능한 내역을 분석하여, 약관에서 정의한 한도내에서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실비 비급여의 장단점?

실비 비급여의 장점으로는 보험금의 한도가 없다는 점과 대개의 치료, 수술 및 검사 등에 대한 보장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비 비급여는 상대적으로 보장 내용이 적거나 보장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또한 보험료 수준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실비 비급여의 기본적인 보장 내용

실비 비급여는 보험사와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대표적인 보장 내용은 질병, 상해 및 입원비, 택시 비용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세한 보장 내용을 알아보고 싶다면 보험사의 정보나 가입 전문가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비 비급여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보험가입 나이의 초과 또는 초미성년자일 경우 보장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가족 구성원의 건강 상태에 대해 고려해 보장 내용을 결정해야합니다.
3. 약관의 상세 내용을 꼼꼼히 읽고 이해하고 또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이 있다면 상품 설명서나 전문인과 상의하도록 합니다.
4. 각 보험사의 가입절차와 반환 보험료 주기 등과 같은 조건을 제대로 파악해야합니다.
5. 일부 보험사에서는 보장되지 않는 일부 질병과 상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동일한 상황에서 상품별로 보장 범위를 비교해야합니다.
6. 보험료는 가입자의 연령, 직업, 가족력 그리고 건강상태 등 그로 인해 예상되는 보험금 지급 위험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정 보험사 실비 비급여 상품 예시

– XL생명보험의 ‘지켜줌 의료비보장보험’
– KB손해보험의 ‘건강생활 호루라기보험2’
– 미래에셋생명의 ‘미래에셋 건강자본실비보험’

실비 비급여로 인한 이익 기대치

1. 보상 한도 범위 안에서 의료비와 생활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2. 대개의 치료, 수술 및 검사 등에 대한 보장을 포함하고 있어 보험매뉴얼을 읽어보면 참조가 가능합니다.
3. 병원에서 발생하는 여러 비용의 상당 부분을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경제적인 부담이 줄어듭니다.

실비 비급여를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1. 건강한 체질과 건강한 주요 가족 구성원의 보험으로 다른 분류의 중대 질병 또는 사고보장을 가입시킬 수 있는 경우.
2. 세부적인 안심 보험 혜택이 제한적인 경우, 보험료도 상대적으로 높음.
3. 고자산층은 보장안에서 사정이 좁은 실비 비급여보다 상대적으로 큰 보장을 가진 암보험, 각종 질병보험, 제재리스크에 대한 신뢰있는 자동차보험 등의 상품에 더 관심을 둘 수 있음.

실비 비급여 선택 시 꼭 알아두어야 할 것

만약 실비 비급여를 선택하게 된다면, 사고가 발생할 때 가장 잘 보호될 수 있도록 상품과 계약 조건, 보험금 지급 조건 등과 같은 많은 정보를 살펴봐야 합니다. 계약 전에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장 경로: 보상은 어떤 길로 지급되고, 보상 한도 범위는 어떤가요?
– 상품 이용 방법: 진료 관련 서류 제출 방법은 어떤가요?
– 적용시간: 실비 보험에 가입할 때 적용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 부담률: 보험보상을 지급하기 전에 보험 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나 비율 등은 어떻게 되나요?
– 제한: 인식하지 못한 제한, 제한 범위, 제한 조건 등을 읽어보고, 상품 이용 전에 체크하도록 합니다.

관련 사이트

만약 실비 비급여 상품을 선택하기에 앞서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 웹사이트와 보험사 대표 웹사이트에서 한번 더 찾아볼 것을 권합니다. 보험 금리 비교 사이트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 웹사이트: https://www.fss.or.kr/pr/ntc/bbswrt/view.do?nttId=172137
– 보험사 대표 웹사이트: https://www.kicox.co.kr/ko/insurance-info/Knowledge/resultpage?PAGENO={카운트}&_prop=insurance-term&isc_id=SMBLNK05B05359N&sagency=NA&sgroup=NA&barobo=FQRKSR&_pl=V2wBYS4xIih2YXJpYW5zL2JvYXJkL2VuY29kaW5nKy0tKi1zdGF0aWMtZ2xvYmFsLzYxNjYwL2Nscy0xLzkwMzgyLw%3D%3D&bUrl=/ko/searchKeyword”`

잠재적인 실비 비급여 보상에 대해 고려해 볼만한 8~12가지 이유

1. 진료비 – 의료진에서 처방받은 진료, 검사, 치료비에 대한 보장.
2. 치과비 – 치과 관련 수술, 치료 및 검사비용과 같은 치과 비용에 대한 보장.
3. 입원비 – 보험금은 과거 예상치에 따라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주중 기간에 따라 초과금이 발생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주말이든 휴일이든 중요하지 않습니다.
4. 택시 비용 – 입원하고 나올 때, 병원 및 집으로 택시를 타고 갈 때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보장.
5. 안경비 – 시력 관련 검사, 안경 면제, 렌즈, 유지 보수 및 기타 안경 청구비에 대한 보장.
6. 휴대폰료 – 병원에서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언제든지 신호를 보내 수술 상황을 보고하거나 구호를 부르기 위한 비용.
7. 외래 진료비 – 주치의 진료, 교통비 및 추가 진료비용 등 외래 진료비항목에 대한 보험금 청구 가능
8. 특별 한도 – 치매, 일식요법등과 같은 특별한 의료비용을 보장합니다.
9. 여행의료비 – 해외 여행 중 발생하는 의료비용에 대한 보장으로, 실제 비교적 올바른 선택입니다.
10. 보험료 환급 – 보험료를 환급받고 싶은 경우, 상품 선택시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까먹을 수 있는 실비 비급여 선택 시 꼭 알아둬야 할 포인트

Q1. 얼마나 많은 실비 보장 내용을 가진 상품과 추천 상품을 파악해야 할까요?
A1. 각 보험사의 실비 비급여 상품은 추천 상품 및 가격 비교를 한 후에야 선택해야 합니다.

Q2. 실비 비급여 상품 별로 보장 내용에 차이가 있다면 어떤 것이 좋을까요?
A2. 보장 내용에 차이가 있다면 가능한 많은 내용까지 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Q3. 실비 비급여 상품의 가격이 저렴한 제품일수록 무조건 구매해야 할까요?
A3. 가격은 상품 가치와는 별개로 결정되므로, 매우 중요한 선택 기준이 아니라 상황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Q4. 실비 비급여를 가진 보험상품과 다른 보험상품을 함께 가입하면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A4. 가능하면 다른 보험상품과 같은 보험금 지급 조건과 혜택에 대해 재차 확인하십시오.

Q5. 실비 비급여를 선택하더라도 보험사나 의료기관의 요청에 따라 해당 내역에 대한 지불 증명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A5. 보험 금 청구시 필요한 요청서류가 있으면 반드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Q6. 보험금 대신 진료비를 실제로 직접 낼 경우, 이는 실비 포함 여부와 무관하지 않을까요?
A6. 지급 기준과 시점은 실비 비급여 보장 범위 및 약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보